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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의 종류 - 디지털 마케팅 본문
안녕하세요 여러분!저번 포스팅으로 마케팅의 정의와 역사, 넓은 범위 위주로 알아보았는데요,
마케팅을 하기위해 필수 요소인 커뮤니케이션까지 간략히 알아보았죠.
마케팅이 <제품을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 원만하게 이전하기 위한 기획활동>이라고 정의한다면,
이 마케팅이란 것의 종류는 어떤 것이 있을까? 어떤 분야가 있을까?라고 생각하시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바로 마케팅의 종류에 대해 배워보고 그것에 대해 심층적으로 알아보려고 합니다!

세상이 빠르게 변화하고
발전해가면서 마케팅의 종류는
더더욱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현 시대에 장 이목을 받고 있고 꼭 알아야할
'디지털 마케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디지털 마케팅(digital marketing)
디지컬 마케팅이란 인터넷이 기반이 되는 장치를 통해서
온라인 광고로 소비자들에게 자신들의 제품과 서비스를 알리고 판매하는 것입니다.
다른 말로, 온라인 마케팅이라고도 할 수 있겠죠?
기술이 발달하고,거의 대부분의 장치와 기기들이 인터넷 검색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디지털 마케팅의 잠재성이 점진적으로 커지는 추세입니다.
디지털 마케팅을 심층적으로 먼저 살펴볼게요.
큰 부류로 잡았을 때, Pull((유인형)과 Push(강요형) 이 두 종류가 있습니다.
Pull (유인형) 디지털 마케팅이란,
고객들을 상대로 적극적인 '판촉'활동을 하여 소비자들이 '자발적으로' 상품을 초이스하도록 하는 방식입니다.
소비자들의 그들의 니즈에 맞춰 자발적으로 상품을 선택하기 때문에, 그들의 수요 예측을 잘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프라인에 빗대어 보면,
고객들에게 직접적인 판촉을 통해 품목을 판매하는
백화점이나 대형마트의 팝업 스토어를 예로 들 수 있겠죠.
온라인에 빗대어 보면,
소비자가 화장품에 관심이 많아 검색창에 화장품에 대하여 찾아봅니다.
그러다가 제품의 디자인과 가격 등을 서치하고
이 사이트 저 사이트를 검색해보며 다른 인플루언서들의 영향을 받기도 하고
결국 자신의 자발적인 선택에 따라 구매를 하게 됩니다.
이렇게 풀 마케팅은 '소비자 중심의 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Push(강요형) 디지털 마케팅이란,
웹사이트나 인터넷 뉴스에서 보이는 광고처럼
판매자가 수신자에게 따로 동의를 받지 않고 광고를 노출시키는 것입니다.
이메일, 문자, 뉴스피드도 수신자의 동의 없이 발송하는 것을
스팸메일도 푸시마케팅에 속합니다.
push 마케팅은 공급자 중심의 마케팅이라고 볼 수 있으며,
대량 공급으로 고객들에게 상품을 밀어 넣는 형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공격적으로 물량을 공급하여 고객들에게 자사의 브랜드를 각인시키는 효과를 얻기 위함입니다.
이렇게 지속적인 푸시마케팅에 노출되면, 소비자들은 거부감 없이 그 제품/서비스를 선택할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거의 대부분이 광고에 대한 제작비용 또는 배포비용에 비해
해당 광고를 주의깊게 보는 소비자가 부족한 것이 문제점입니다.
하여, 사전 허가를 받는 Permissin 마케팅을 결합하면 더 좋은 시너지를 낼 수 있겠습니다.
참고로, 위 두가지 유형의 디지털 마케팅은 양립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자면, 한 메일의 내용을 광고 배너(Push)와 품목의 정보 다운로드가 가능한 링크(Pull)
이 두가지를 모두 포함해 발송할 수 있습니다.
푸시마케팅의 적극적인 물량공급과 풀 마케팅의 판촉 행위를 적절하게 활용하는 것입니다.
요즘에는 이 결합 방식을 '하이브리드 마케팅'이라고도 한다고 합니다.
-
디지털 마케팅의 큰 범위의 종류를 알아보았으니,
"그래서 디지털 마케팅의 소분류는 무엇이 있는데요!!?"
라고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계실 것 같습니다.
1. 검색 엔진 마케팅
2. 콘텐츠 마케팅
3. SNS 마케팅(소셜 미디어 마케팅)
4. 이메일 마케팅
5. 제휴 마케팅
6. 검색엔진 최적화
7. 커뮤니티 마케팅
8. 키워드 광고 마케팅(CPC광고)
9. 인플루언서 마케팅
대표적으로 이러한 마케팅이 있는데요,
이름만 딱 듣고 아! 이 마케팅은 이런 마케팅이겠구나~
라고 떠올리시면서 공부해보시면 어떨까요?
그렇다면 저는, 다음 포스팅에는 각 분야마다 자세히 파헤쳐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글도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좋은 하루 되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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