퓨어PURE

디지털 마케팅의 종류(2): SEO, 키워드 광고 외 본문

마케팅 & PR

디지털 마케팅의 종류(2): SEO, 키워드 광고 외

millnssjsj 2020. 3. 24. 08:11

안녕하세요 여러분, 퓨어입니다 :)

지난 포스팅에 이어 남은 디지털 마케팅의 종류들을 설명해볼까 하는데요,

오늘도 제 글이 좋은 정보가 되길 바라겠습니다!

 

 

 

키워드 광고 마케팅(CPC, CPM)

인터넷 검색 사이트에 어떠한 키워드를 검색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여 광고주의 웹사이트가 노출되도록 하는 마케팅 기법입니다. 우리가 검색 사이트에 단어를 입력하면 검색 결과가 나오고, 그 화면에 판매 업체의 광고가 노출된다면 그것은 키워드 광고입니다. 즉, 사람들의 니즈를 파악해 그와 관련된 광고를 나오게 하는 것이지요. 그렇기 때문에 광고 클릭률 기존의 배너광고보다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키워드 광고의 종류에는 대표적으로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 CPC 광고 cosr per click의 약자로 사람들이 키워드 광고를 클릭한 수만큼 광고비가 지불하는 방식입니다. 대표적으로 다음 클릭스, 네이버 애드 포스트, 구글 애드센스, 네이버 클릭초이스가CPC 광고에 해당합니다. 두 번째, CPM 광고는 cost per mile의 약자로 광고 클릭 수가 아닌 노출 수에 따라 광고비를 지불하는 방식입니다. 업체마다 다르겠지만, 대부분 노출 1000번당 과금이 되며 포털사이트 메인 화면에 보이는 배너 광고가 대표적인 예시입니다.

 

 

검색엔진 최적화(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의 약자로 말 그대로 검색엔진에서 나의 사이트가 검색이 잘 되게(노출률이 높게) 하는 방법입니다. 키워드 검색 결과 시 나의 콘텐츠를 상위에 표시되게 하는 방법인데요. 우선 검색엔진이란 컴퓨터 시스템에 있는 정보를 찾아주는 것을 도와주는 검색 시스템입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어떠한 콘텐츠를 작성하고 글을 업로드했을 때 이 검색엔진에 잘 보여야 사람들에게 노출이 잘 되고, 홍보가 잘 되겠죠? 하여 SEO 방식을 택하는 것입니다. SEO의 방법은 '무엇'이라고 정의되어 있지 않습니다. 검색 웹사이트들의 특징을 파악하여 그 사이트의 상단에 올라가는 글의 주제는 무엇인지, 키워드는 무엇인지 많이 연구하고 나의 사이트(콘텐츠)가 검색엔진에 최적화 되도록 방법을 모색해야 합니다. 

 

수많은 방법이 존재하고, 다음/구글/네이버 각 검색엔진의 특징에 따라 최적화 과정이 다르겠지만 대표적으로 키워드 작성 팁은 내용의 핵심 키워드 포함/ 25자 내외의 간단한 제목/ 검색이 잘 되지 않는 특수문자는 가급적 피함이 있습니다.

또한 SEO의 동향은 매우 빠르니 꾸준한 공부가 필요합니다.

 

 

 

 

커뮤니티 마케팅

 

바이럴 마케팅의 일환이라고도 볼 수 있는 커뮤니티 마케팅은 공통적인 관심사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모인 집단을 타겟으로 광고하는 기법입니다. 이렇다 보니 그들의 공통 관심사가 무엇인지, 내 상품/서비스의 타겟이 모인 커뮤니티는 어떤 종류의 커뮤니티인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내 상품이 '노란색 가디건'이라면, 패션 커뮤니티에 전체적으로 홍보하고 세부적으로는 겉옷, 니트류, 노란색 옷, 밝은 색을 좋아하키는 사람들이 모인 카테고리에 들어가 광고를 할 수 있겠네요. 대부분 커뮤니티의 글은 검색 사이트의 검색 결과에서 반영이 잘 되는 편이기 때문에 노출률이 비교적 높을 수 있으며 우리가 제시한 홍보 콘텐츠로 커뮤니티 접속자들끼리 대화를 나누고 그 정보를 외부로 이끌어 '바이럴'효과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

 

온라인 활동이 활발해지면서 연예인, 셀럽들이 홍보하던 광고 상품들이 '인플루언서'라는 사람들에게도 적용되기 시작했습니다. 사회에 영향력이 있는 개인을 뜻하는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마케팅인데요. 이 인플루언서들은 평범한 일반인이 될 수도, 아이가 될 수도, 노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들은 주로 SNS 상에서의 영향력이 크며 이들이 공유하고 광고하는 상품/서비스/브랜드는 그 콘텐츠를 소비하는 이용자들의 구매 결정에 큰 요인이 됩니다. 최근에는 단순히 SNS뿐 아니라 TV 광고에서도 연예인 보다 인플루언서를 활용하는 추세입니다. 나의 잠재 고객과 타겟층을 잘 파악하여 이들이 열광하는 인플루언서를 찾아 마케팅하는 것이 효과적이겠죠?

 

 

이렇게 디지털 마케팅의 대표적인 종류들을 정리해봤습니다.

디지털 마케팅 입문자들을 위한 대표적인 정보들만 적어봤는데요. 각자의 상품/서비스에 맞추어 공부하여 성공적인 디지털 마케팅을 이루시길 바랍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