퓨어PURE

바이럴 마케팅이란 - 효과와 장단점 본문

마케팅 & PR

바이럴 마케팅이란 - 효과와 장단점

millnssjsj 2020. 3. 26. 17:45

안녕하세요 퓨어입니다. 오늘은 바이럴마케팅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바이럴 마케팅이란 소비자들이 서로 메시지를 전달하여 상품에 대한 긍정적인 정보가 소문을 타고

지속적으로 전달되도록 하는 마케팅 기법입니다. 즉, 입소문 마케팅인 것입니다.

인터넷이 발달되지 않은 시기에는 직접적인 대화로 오고 가는 정보를 통해 마케팅했는데요. 

디지털 시대인 요즘은 더 많은 채널과 플랫폼으로, 더 많은 사람들에 의해 바이럴 마케팅이 실현되곤 합니다.

 

특히 대중들의 니즈를 자극하는 특정 콘텐츠들이 많은 사람들에게 유행하면서 전파됩니다. 

이를 통해 그 특정 상품/서비스/웹사이트가 홍보되는 현상을 보였으며 이를 이용해 '바이럴 마케팅'이라는 광고 기법이

본격적으로 연구되기 시작한 것입니다.

 

예를 들자면,

'파워 블로거''인플루언서'를 이용한 마케팅들이 해당합니다. 파워블로거들이 특정 상품에 대한 글을 포스팅한다면

그의 이웃들과 잠재 유입 층들에게 저절로 바이럴 홍보가 됩니다. 또한 인스타그램과 유튜브에 많이 보이는 인플루언서가 영상과 음악, 다양한 사진들로 콘텐츠를 제작해 업로드한다면 그것 또한 사람들끼리 나누어보고 공유해보며 바이럴 효과가 나타납니다.

 

또한 흔히 말하는 댓글 알바도 바이럴 마케팅의 예시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바이럴 마케팅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일까요?

 

 

장점

바이럴 마케팅은 매스미디어의 '전파성'을 이용한 것이기 때문에 비용이 저렴합니다.

마케팅을 하는 사람이 바이럴 될만한 콘텐츠를 업로드하고 그것이 소문을 타기 시작한다면, 예측할 수없이 빠르게 확산되곤 합니다.

또한 그 마케팅이 시작된다면 별다른 관여를 하지 않아도 저절로 퍼져나가는 효과를 보여 이 또한 비용 대비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매스미디어의 '양방향성'을 이용하기도 합니다. '양방향 커뮤니케이션', 마케팅 주체와 마케팅 소비자들이 서로 소통이 가능하다는 것인데요.

오프라인을 통한 입소문은, 확산되기 시작하면 소문의 소비자들이 'A가 이렇다'라는 말을 듣고 소문을 낸 주체에게 진실 여부나 더 많은 정보를 요구하기 어렵습니다.

온라인을 통한 바이럴 마케팅은 인터넷의 발달과 SNS의 발달 등의 이유로 소비자들이 그 소문에 대한, 상품/서비스에 대한 의견을 직접적으로 제시할 수 있고 마케팅 주체도 그 정보를 즉각적으로 모니터링하여 피드백을 내놓을 수 있습니다.

 

 

단점

우선, '불법'과 연관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블로그 홍보성 글에 '이 제품은 ***에게 협찬받아 작성한 게시글입니다'라는 문구가 적혀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이는 모두 공정거래위원회가 제시한 블로그 대가성 문구입니다.

이는 바이럴 마케팅을 위한 글 조작성과 그 정도가 너무 심한 케이스들 때문에 생겨났다고 합니다.

그러니, 바이럴 마케팅의 주체가 되었을 때는 꼭 이 점을 유의하여 활동해야 하고 혹은 전문적인 대행사를 통해 정보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불법성은 아니더라도 극심한 댓글 알바로 소비자들의 '신뢰성'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인터넷의 발달로 상품에 대한 다양한 후기를 모니터링하는 소비자 입장에서 긍정적인 후기가 너무 많은 제품들은 의심을 할 수 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