퓨어PURE

디지털 마케팅의 종류(1): SEM, SNS 마케팅 외 본문

마케팅 & PR

디지털 마케팅의 종류(1): SEM, SNS 마케팅 외

millnssjsj 2020. 3. 21. 03:13

 

안녕하세요. 저번시간에는

디지털 마케팅의 정의와

디지털 마케팅의 큰 분류로 Pull(유입형), Push(강요형),

디지털 마케팅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오늘은 예고한 바와 같이 종류에 대해 자세히 파헤쳐 보겠습니다.

 

 

 

 

검색 엔진 마케팅(SEM)

인터넷 상의 수많은 검색 도구(ex구글, 다음, 네이버)들을 단순히 검색에 한정하는 것이 아니라

그 검색 행위를 이용하여 적극적으로 특정 웹사이트에 방문을 유도하고

판매 상품의 구매를 불러 일으키는 인터넷 마케팅의 전략입니다.

쉽게 말해, 소비자들이 '가나다라'를 검색엔진에 검색했을 때, 

검색 결과 창 옆에 관련 광고를 게재할 수 있도록 연결시켜주는 프로그램을 말합니다.

이런 방식이기 때문에, 사용자가 인식하지 못하는 순간에도 저절로 광고에 노출되는 것이지요.

 

 

콘텐츠 마케팅(contents marketing)

판매자(브랜드, 기업)의 이미지 향상을 위해 소셜 미디어나 광고주 사이트 등에 

동영상 혹은 음악, 이미지 등 말 그대로 '콘텐츠'를 업로드 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 콘텐츠 마케팅은, 바이럴 마케팅과도 혼용되는 경향이 있고 관련이 깊은 마케팅 입니다.

콘텐츠를 업로드하여, 사람들에게 전달하고 또 그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는

'바이럴'의 효과가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콘텐츠의 '창의성'이 중요시 된답니다.

 

 

소셜 미디어 마케팅(SNS 마케팅)

소셜미디어 마케팅은 소셜미디어 플랫폼(채널)을 사용하여 제품과 서비스를 알리는 것입니다.

즉, 트위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유튜브 등과 같은 소셜미디어, SNS를 활용하는 마케팅 전략입니다.

이 마케팅은 사람들에게 흥미있는 콘텐츠를 제공하여 눈길을 이끄는 것이기 때문에

콘텐츠 마케팅과도 연관이 깊다고 할 수 있겠죠? 

 

 

이메일 마케팅

이메일 마케팅은 말 그대로 고객들에게, 잠재 소비자들에게 이메일을 발송하여 마케팅 하는 것입니다.

SNS가 발달한 현 시대에 아직 이메일 마케팅이 유효한가? 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우리가 받는 기업의 뉴스레터, 소식, 광고 등 모두 이메일 마케팅에 포함됩니다.

또한 최근에는 AI가 발달함에 따라 메일링 리스트에 있는 고객들의 안성맞춤으로 정보가 나열되어 발송되곤 합니다.

 

 

제휴 마케팅

주로 기업의 비즈니스와 관련된 마케팅으로, 제품과 서비스를 판매하는 *머천트(Merchant)가 고객을 끌어들이고, 이 머천트의 품목(제품/서비스)를 판매할 수 있는 공간을 다른 사이트의 *어플리에이트를 통하여 확장시키며, 이들(어플리에이트) 사이트를 통해 방문한 고객이 해당 품목(제품과 서비스)를 구입했을 때 발생하는 수입을 함께 공유하는 제휴 관점의 마케팅입니다.

쉽게 말해, 한 웹사이트를 통하여 다른 웹사이트로 인터넷 트래픽을 유발시켜 수입을 내는 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카카오 커머스>(어플리에이트)는 자신들의 사이트를 통해, 다양한 브랜드(머천트)의 아이템을 판매하는 방식으로 운영되니 이것을 제휴마케팅이라 할 수 있습니다.

 

 *머천트(Merchant): 인터넷을 통해 품목을 판매함으로써 수익을 얻으려는 상거래기업/ 인터넷을 통해 자사를 알리거나 소비가입자를 모집하고자 하는 모든 기업

*어플리에이트(Affliate): 인터넷 사이트를 보유한 개인 혹은 기업으로, 사이트를 이용한 수익을 창출하거나 사이트의 내용(제품과 서비스)을 더 풍부하게 꾸미기 위해 다른 업체의 품목을 자신들의 사이트에 소개하여 상거래를 불러 일으키고 그에 따른 수익을 함께 얻는 사이트)

 

 

-

 

 

오늘은 이 다섯가지 마케팅 종류 소개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나머지 디지털 마케팅 종류는 다음 포스팅으로 찾아 오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에 제휴마케팅 설명이 조금 어려울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예시를 이해하며 공부하시면 큰 도움이 됩니다.

 

모두 비슷하고 같은 마케팅 종류라고 느끼실 수 있지만, 

각각 다른 큰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잘 이해하고 계셔야 마케팅 실무를 하실 때에 큰 길잡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궁금하신 사항이 있거나 소통하고 싶으신 분들은 댓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Comments